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Blog Article


아울러 현행 총호가수량과 건수가 5단계 우선호가의 합계 수량과 건수로 대체된다. 장기보관이 가능한 농산물의 출하시기의 시차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수급을 안정시키고 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고 볼 수 있다. 즉, 원하는 물건을 거래할 때 돈을 주고 물건을 받는 것이 현재 시점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주변 아파트의 시세가 오르면 새로 짓는 아파트의 분양권 프리미엄도 따라 오르기 마련이다.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주식시장의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다. 낮은 거래비용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비과세 상품으로 세금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파생상품 자체가 단순히 고위험이라고 하기에도 미묘한 초(超)고위험의 분야인 데다, 투자 난도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높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콜 옵션처럼 권리를 포기하고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이 유리하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장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불과 10분이나 30분 사이에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또 지수가 소폭의 오르내림을 보일 때 발생하는 최대 손실의 폭은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특징이다. 먼저 옵션가격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인 코스피 200지수의 가격이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오르면 당연히 콜옵션의 가격이 오르고 풋옵션의 가격은 내려간다.


이때 보통은 보유하고 있던 선물을 반대매매로 청산하거나 차월물로 이월(롤오버)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같은 예는 주가가 움직인 만큼 코스닥50 지수선물의 가격도 똑같이 변동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2월28일 3월물 가격이 88포인트에 형성됐다면 200만원([100-88포인트] ?0만원 ?0계약)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포지션이 청산되는 선물ㆍ옵션 만기때 그만큼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해당월물이 옵션만기를 맞는 둘째주 목요일엔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은 잔뜩 긴장한다. 또 만기를 앞두고 증권사나 신문들은 일찌감치 매수차익거래(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만기때 무위험 수익을 겨냥한 거래) 잔고를 확인하는 등 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대량의 차익매물이 이날 주식시장에 흘러나와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주가지수선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는 무려 5,363계약에 달하는 환매수(매도포지션에 대한 반대매매)를 기록하면서 미결제약정을 대거 줄였다. 이는 만기일에 차월물로 이월되는 롤오버용 환매수 물량을 제외하고 올들어 최다 물량이다.


매도포지션을 유지한 채 한달이 지나자 A씨는 반대매매(환매수)를 통해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기로 결정했다. 계약당 수십원만 부담하면 되는 선물회사들이 자기매매로 물량공세를 펼칠 경우 당분간 계약당 8,000원의 위탁수수료를 꼬박꼬박 내야 하는 개인은 이들에 의해 휘둘릴 수도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컨버전은 합성된 선물 매도포지션과 실제의 선물 매수포지션과의 조합을 말한다. 그러나 선물시장에서는 합성선물매도포지션도 컨버전을 이용한 기법이므로 이를 통칭하기도 한다. 또 선물은 일일정산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매일 발생해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되지만 옵션은 일단 포지션이 구성되면 청산할 때까지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매가능기간이 대체로 20일 정도로 기관투자가들이 단기적인 자금운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본 정보는 투자참고 사항이며, 오류가 발생하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선물거래 상품을 선보이는 것뿐 아니라 밴드나 블로그 등을 통해 주식 시황 및 다양한 선물 종목 정보 역시 제공하고 있다. 해외선물 거래 전문 업체인 베스트선물옵션이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서비스에 나섰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선물옵션 투자의 위험성을 널리 알리고, 개인의 무분별한 시장진입과 투기적 거래를 억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개인투자가들의 올 상반기 선물시장 매매비중은 60.0%, 옵션시장은 57.3%에 달해 기본예탁금 인상 등 진입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인투자자들의 비중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내재변동성이 커지면 가격의 등락폭도 커진다고 볼 수 있다. 전체 주식거래량 가운데 미리 정해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쏟아져 나온 물량이 9%를 웃돌았다. 또 프로그램 매도물량이 대거 늘어나면서 이날 종합주가지수는 약세를 면치 못했다. 본지는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와 투자에 보탬이 되고자 각종 투자지표와 투자전략, 사례 등을 매주 1회씩 싣는다. 제가 오늘 아침으로 치즈볶음밥을 먹어서 그렇...아, 이게 아니고요. 지금 치즈 가격이 1kg에 한 3,000원 한다고 해 봅시다.


풋 옵션을 매도한 사람은 콜 옵션 매도자처럼 해당 옵션을 매수한 사람으로부터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하는 의무의 대가로 옵션 프리미엄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코스피 200지수의 변동이 크다는 것은 주가가 앞으로 크게 오르거나 내릴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손실을 한정할 수 있는 옵션 매수자에게 그만큼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게 된다. 옵션이란 '선택할 수 있는 권리'로 옵션 거래란 어떤 물건을 미래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선택권을 매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선택권 매수, 매도라는 개념을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백화점 상품권은 미래에 백화점에서 특정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이며 이것을 매수, 매도하는 것을 일종의 옵션 거래라 할 수 있습니다.


회원사는 주문이 체결되거나 미결제약정에 대하여 최종결제 또는 옵션 권리 행사 배정이 있을 때는 그 내용을 고객에게 전화, 팩스, HTS, MTS 등으로 통지합니다. 미결제약정은 매수나 매도 계약을 한 다음에 매도나 매수를 통해 청산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계약을 말합니다.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1시간, 모의거래 3시간을 이수하고, 옵션 매도 거래를 위해서는 사전교육 3시간, 모의거래 5~1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사전교육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의 이러닝에 있는 파생상품 거래 사전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단, 파생상품 관련 전문지식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격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면제됩니다.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hts임대

Report this page